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의 안전장치, 노란우산 공제 제도 개선 및 중도해지 불이익

by 희대표 2024. 11. 7.

 

 

 

 

지난 글에서 '노란우산공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및 자격 요건

'노란우산공제'에 관하여 아시나요? 이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2007. 3. 28 개정시행)에 의거해, 상부상조의 정신에 따라 만들어진 제도로 소기업자와 소상공인이 폐업·사망 또는 노령화 등

recovery-k-on.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이어서 노란우산 공제 제도의 개선점과 중도해지 시의 불이익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란우산 공제제도의 변화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 등의 위기 상황에서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노란우산 공제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에 폐업, 퇴임, 노령, 사망 등 4가지 사유에서 자연재난, 사회재난, 질병/부상, 회생/파산 등 8가지 사유로 확대
  • 일시적 경영 위기 시 공제금 중간 정산이 가능해짐

이번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다양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노란우산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파산, 회생 절차 진행 시에도 공제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간 정산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들도 공제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란우산 공제의 활용성 제고

 

이번 제도 개선으로 소상공인들의 노란우산 공제 활용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질병, 부상, 회생·파산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도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간 정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일시적인 경영 위기 상황에서도 공제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조속히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노란우산 공제 가입자는 173만 명, 공제금 규모는 26조 원에 달합니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상공인들은 노란우산 공제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 또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노란우산 공제 중도 해지 시의 불이익

 

노란우산 공제는 별도의 만기 기간이 없이 가입자가 공제금 지급 사유가 발생할 때까지 계속해서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제금 감액 지급

중도 해지 시에는 공제금이 감액되어 지급됩니다. 해지 시점에 따라 감액률이 달라지며, 가입기간이 짧을수록 감액 폭이 큽니다.

예를 들어, 가입기간 1년 미만 시 공제금의 50%만 지급되며, 가입기간 1년 이상 3년 미만은 60%, 3년 이상 5년 미만은 70% 등으로 지급률이 점차 높아집니다.

 

소득공제 혜택 상실


노란우산 공제 납부액은 연간 50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 해지 시에는 이러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공제금 압류 및 양도 제한


노란우산 공제는 압류, 양도, 담보 설정이 금지된 안전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중도 해지 시에는 이러한 제한이 해제되어 공제금이 채권자들에게 압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우산 공제 가입 시에는 중도 해지에 따른 불이익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공제금이 필요한 시점까지 꾸준히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최근 제도 개선으로 일시적 경영 위기 시 중간 정산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다면 중간 정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